안녕하세요.
웹 프리랜서 맥심입니다.

쿠팡에서 시행중인 아이템 위너(Item Winner) 정책은 명칭이 같은 상품을 악덕업자가 판매자보다 싸게 등록하면, 판매자가 *노력한 결과물인 상품 페이지 권한을 통째로 악덕업자에게 넘겨주어, 언론 보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이든 오픈마켓이든 판매자가 상품을 등록하고, 소비자에게 노출시키는 모든 과정은 돈, 시간, 노력(삽질)이 필요한 고된(빡치는) 과정입니다.

상품 페이지에는 판매자가 만든 상품 정보 외 고객이 남긴 후기도 포함되어 있는데, 악덕업자가 원하는 것은 상위에 노출된 상품 페이지와 칭찬 일색인 고객 후기입니다.

좋은 상품(정품)을 구매한 고객이 남긴 좋은 후기까지 통째로 얻게 된 악덕업자는 이를 보고 구매한 다른 고객에게 마진이 높은 나쁜 상품(가품)을 배송합니다.

  1. 좋은 상품 = 좋은 후기 (정상)
  2. 나쁜 상품 = 나쁜 후기 (정상)
  3. 좋은 상품 = 나쁜 후기 (소비자 문제)
  4. 나쁜 상품 = 좋은 후기 (판매자 문제)

현재 아이템 위너 제도를 악용한 중국 악덕업자들이 대거 쿠팡에 진출한 상황이며, 위와 같은 수법으로 상품 페이지를 통째로 가져가 나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의심하세요.

  1. 국내 배송이 아닌 해외(중국) 배송인가요?
  2. 상품 페이지가 어설픈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나요?

의견 및 질문은 댓글로 남겨 주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maxim.pe.kr/notice/1